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청년창업대출 지원받는 방법

by 나나브릿지 2022. 12. 7.

청년창업자금 대출 지원금 잘 받는 방법

안정적인 직장보다 요즘 MZ세대는 개인의 워라벨을 중시하며 자기 사업을 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자신의 꿈을 펼치기 위해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을 위해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대출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출처 - 언플래쉬

‘청년정책자금대출’은

정부의 재원으로 자금조달이 어려운 개인, 중소기업에 은행이나 민간금융기관을 통하여 저금리로 지원하는 자금 대출입니다. 요즘 같은 급격한 변동금리와 고금리 시기에 2.0%의 고정금리로 청년들의 창업 자금에 도움을 주니 정말 유용한 제도인 것 같습니다. 현재 시중은행 금리가 8% 육박했는데 이것과 비교하면 반의 반 수준이네요. 지원 대상은 대표자가 만 39세 이하이며, 나이스 신용점수 기준으로 7등급 이상되며, 창업 3년 이내의 중소기업 또는 중소기업을 창업하는 자에게 연간 11억 원 이내의 대출자격이 주어집니다. 일부 대상자에 한해 2억까지도 제공합니다. 이에 해당하는 업종으로는 지역특화산업과 제조업이 있습니다. , 이용 목적에 따라 10년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책자금 지원기관으로는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중소기업진흥공단, 소상공인 진흥공단 등이 있으며 각 기관별 조건, 이율, 절차 및 내용이 조금씩 상이하기에 개인의 상황을 고려하여 적합한 기관에 신청해야 합니다. 정책자금 지원대상 확인 후 기술, 사업계획서 및 서류를 통해 평가 담당자와 상담이 이루어집니다. 서류 심사 통과 후 현장평가를 실시하여 최종 검토 후 승인, 보증서가 발급됩니다.

자금신청을 하면서 바로 교육과 멘토링 사업계획서 등에 대해 평가를 받고 심사항목에 통과가 되어야 자금을 받을 수 있게 되며, 최근 5년 이내에 정책자금으로 3회 이상 지원받은 자격이 있는 기업이라면 제외될 수 있는 점도 참고 바랍니다

상환기간은 운전자금 6, 시설자금 10년이며 거치기간은 각각 3~4입니다. 심사에서 부결 시, 6개월간 재심사 불가합니다. 최종적으로 기업평가 및 융자결정이 이루어질 경우 신청한 자금을 수령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청년창업지원금 대출을 받을 수 없는 여건이라면 이를 대신해 만 34세 미만의 청년층을 지원하는 정부 청년 대출 상품이 있습니다)

 

청년창업대출을 받기 쉬운 업종이 있는가 하면, 제한되거나 우대받기 어려운 업종도 있습니다. 기술 및 창의력을 기반으로 한 분야의 경우 좀 더 수월하게 가능하며, 이에 대표적인 예로 혁신성장이나 소재, 부품, 장비산업 분야, 지역특화 산업, 지식서비스 산업, 유망 소비재 산업 등이 있습니다. 반면 음식점이나 카페 등 특별한 기술력 없이 시작할 수 있는 형태의 경우 비우대업종에 해당하며, 도박 및 사치, 향락업종, 금융 및 보험업 등은 대출 과정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해보아야 합니다. 매년 정해진 예산 속에 추진되는 정책이기에 가능한 빠르게 관련 정보를 알아본 뒤 되도록 빠르게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너무 조건이 좋은 제도여서 가능한 원하시는 분들은 꼭 신청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며,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TIP - 
1. 사업계획서를 잘 작성해야 합니다.
(기업체 내부적인 정보, 자금 소요 조달 계획, 사업 추진 계획, 시장분석, 기술 및 품질 경쟁력, 생산 및 판매, 추진계획, 자금 상환계획, 기타 가점사항 증빙서류 등)
2. 담당자와의 면담이 중요합니다.
(사업수완이나 의지가 하나의 평가항목일 수 있습니다)
3. 인터넷 쇼핑몰 같은 경우 oem 제조업인 경우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K-startup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해당 내용과 관련된 것들을 좀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