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기구필라테스 초보 필독

by 나나브릿지 2022. 11. 30.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웰니스 라이프를 위해 꾸준히 하고 있는 운동 중 하나인 필라테스를 소개합니다. 기구필라테스 관심있으신 분들 초보님들은 필독해주시면 좋습니다.

100회 이상 수업하고 있는 저희 경험을 바탕으로 여러분들이 궁금해하는 필라테스에 관한 실질적인 모든 것을 나누려고 합니다. 제가 필라테스를 시작하게 된 이유는, 다이어트 목적보다는 아이 둘을 출산하고 흐트러진 몸의 균형을 바로 잡고 싶었고, 육아를 하다 보니 어깨, 허리, 목 등 여러군데의 통증들이 생겨서 통증 개선에 좋다는 얘기를 듣고 시작하게 되었답니다. 물론 출산 후 다이어트가 시급하긴 했지만, 살이 많이 빠질 것 같은 운동이 아니란 생각이 들어서 크게 비중을 두지 않았던 것 같아요. 그런데 하다보니, 눈에 띄게 빠지진 않았지만 몸이 정렬이 되다 보니, 저절로 다이어트 효과도 있었습니다. 식단과 같이 본격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 필라테스를 병행하신다고하면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출산 후 운동으로 강력 추천드립니다.

기구필라테스

처음에는 유연하지 않은 초보도 필라테스를 할 수 있는지, 필라테스를 처음 하는데 1:1 개인 수업이 아닌 그룹 수업으로 바로 들어갈 수 있는지, 꼭 딱 맞는 민망한 레깅스를 입어야 하는지 처음하시는 분들께서 궁금해하시는 여러 가지 공통적인 질문들이 저에게도 같은 고민이었답니다. 우선 필라테스를 만든 목적을 찾아보면 필라테스는 조셉 필라테스가 개발한 재활운동으로서 200년의 역사를 가진 안전 하면서도 체계적인 방식으로 신체의 깊고 작은 근육들을 사용하도록 만들어졌답니다. 조셉 필라테스가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했을 때, 수용소에 있는 동안 수용자들을 데리고 매일 운동을 시켰는데

전해 내려온 이야기에 의하면, 그와 운동했던 사람은 병에 걸리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 당시 수술과 진통제가 전부였던 시절에 조셉은 운동으로 환자들을 더 빨리 회복하도록 도왔고 누워있는 환자들의 침대 스프링을 활용해 운동을 시켰는데, 이것이 최초의 캐딜락으로 필라테스 기구의 시초입니다.

1. 필라테스 유연하지 않은 나, 날씬하지 않은 나도 할 수 있을까요?

- 필라테스의 창시자 조셉 필라테스가 이 운동을 만든 목적 자체가 재활치료로 만들어진 운동이기 때문에 유연하지 않아도 몸이 뻣뻣해도 살이 많이 쪄도 너무 말라도 모두가 다 할 수 있는 운동임을 알 수 있습니다.

2. 필라테스 1:1 일대일 수업이 좋을까요 그룹이 좋을까요?

- 제가 100회 이상 해본 결과 저의 의견으로 말씀드리자면 우선 그동안 요가, 헬스 등 다른 운동을 해보신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바로 그룹을 들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운동신경이 뛰어난 편은 아닌데, 가끔 해 온 헬스와 스트레칭으로만으로도 그룹으로 먼저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나는 운동 자체가 처음이고 아예 몸이 굳었을 것 같으신 분들은 일대일 수업을 먼저 하신 후 그룹으로 참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느정도 근력과 코어의 힘이 필요한 운동이기 때문에 그룹 수업은 필라테스 강사님이 한분만 봐주실 수 있는 상황이 아니어서 진도를 따라가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는 여건이 그룹수업밖에 안 된다고 하시는 분은, 본인이 할 수 있는 만큼만 따라가면 됩니다. 다른 분들의 수준에 맞추려다가 안쓰던 근육을 너무 사용해서 11주일 이상 운동을 못하게 되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필라테스의 장점은 스프링으로 사용하는 기구이다 보니 내가 할 수 있는 만큼 에너지를 끌어서 할 수 있답니다.

3. 꼭 레깅스를 입어야 하나요??

- 필라테스는 몸의 정렬을 중시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달라붙는 핏의 레깅스를 입으면 어깨, 골반, 다리 등 틀어진 부분을 잘 찾을 수 있고 자세의 균형을 모니터링할 수 있어서 보통은 레깅스를 많이 입습니다. 요즘은 레깅스가 대중화되어 남성분들도 헬스 레깅스가 있을 정도라고 하는데요, 그럼에도 나는 너무 민망하다 싶으신 분들은 요가복, 필라테스복이 워낙 다양한 디자인으로 많이 나오는 추세라서 부츠컷, 조거핏 등 여러 가지 운동복이 있으니 꼭 레깅스는 아니어도 좋을 것 같아요. (제가 다니는 필라테스 학원의 수강생 기준으로 봤을 때는10명 중 9명은 레깅스를 입으니 참고 바랍니다. 막상 가보면 다들 같은 복장이어서 생각보다 민망하지 않답니다)

 

 

오늘도 유용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며 모두들 건강을 위해서 필라테스가 아니더라도 꾸준한 운동 한가지 이상은 꼭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년창업대출 지원받는 방법  (0) 2022.12.07
비염 관리법, 아이들 비염 치료  (0) 2022.12.06
전세대출 금리 조건별 정리  (0) 2022.12.03
2023년 출산지원금 혜택  (0) 2022.12.02
필라테스복 추천  (0) 2022.12.01

댓글